아침마당 인생수업 통풍
인하대 의대 정형외과 김범수 교수님 강연.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
발에 통증이 너무 심해서 내원한 환자의 발을 X-ray 촬영해보니 관절에 염증이 심하고, 뼈까지 녹아서 없어진 상태였습니다. 심한 통풍성 관절염으로 진단을 내렸습니다.
통풍 한자어
아플 통, 바람 풍 한자를 사용해서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하는 질병입니다.
통풍의 원인
요산이 관절 조직에 쌓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요산
소변으로 나오는 산성 물질로 영양소 흡수 후 남은 찌꺼기. 항산화 작용을 위해서 피 속에 적정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하지만 피 속에 요산이 너무 많아지면 누적되면서 고체화되고, 혈관에 쌓이게 됨.
통풍이 발 쪽에 잘 생기는 이유는 심장에서 먼 곳이라 온도가 낮고, 중력의 영향으로 내려간 피가 잘 올라오지 못해서 요산이 끝 쪽에 쌓이기도 하고, 발 끝과 같은 말초 신경이 지나는 자리는 혈류의 속도가 낮고, 혈관이 좁아서 잘 생깁니다.
통풍은 발가락, 발등, 발목, 무릎, 팔꿈치, 손가락, 귓바퀴 등 다양한 곳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산 결정의 실제 모습. 위에 사진은 실제 수술을 하면서 긁어낸 요산 결정의 모습이며 한 사람의 관절에서 나온 양이라고 합니다.
요산 결정을 현미경으로 보면 표면이 깨진 유리처럼 뾰족한 바늘처럼 생겨서 그 부분을 몸이 이물질로 인식하여 치료를 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극심한 고통이 느껴진다고 함.
통풍의 진행 단계
무증상 고요산혈증 : 혈중 요산 수치가 높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상태.
요산 정상 수치
정상 요산 수치 : 2~6mg/dL
고요산혈증 수치 : 남자 7mg/dL 이상, 여자 6mg/dL 이상
통풍 초기 관절 내시경
눈이 내리듯이 요산이 연골에 쌓여있는 모습, 오른쪽 사진의 빨간색 부분은 염증이 자라나는 모습, 통풍 발작의 초기 상태.
급성 통풍성 관절염
요산이 관절에 축적되면서 통풍 발작이 생기는 단계, 고통이 너무 심해서 자다가 응급실에 실려오는 경우도 있음.
간헐기 통풍
통풍 발작 경험 후 증상이 없는 기간으로 적절한 관리를 안 하면 이후 통풍 발작 빈도 증가, 제일 중요한 시기로 요산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함. 이 시기에 통풍이 괜찮다고 나았다고 생각해서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평생 통풍으로 고통받음.
만성 결절성 통풍
요산이 지속적으로 쌓이며 통풍이 만성화된 상태로 관절 주변으로 요산이 튀어나오는 단계, 피부를 뚷고 나오기도 함.
통풍의 합병증
요산은 온 몸으로 퍼지기 때문에 신부전, 요로결석,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나타남.
통풍 위험군
1.중년 남성
2.완경기 여성
3.대사증후군 환자
4.만성 신장 질환자
5.가족력
통풍에 안 좋은 음식
푸린이 많은 음식 : 푸린은 세포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분해 과정에서 요산이 나옴
1.맥주 - 모든 술
2.콜라,사이다,환타
3.고기류
4.해산물-오징어, 새우
통풍에 좋은 음식
1.통풍 환자에게는 도정한 흰쌀밥이 좋음.
2.유제품 치즈 등
3.채소 및 과일
통풍송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을 모아놓은 노래
통풍은 당뇨나 혈관질환처럼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지만 관리만 잘 하면 크게 걱정없이 잘 살 수 있습니다.
시청자 질문
통풍화자는 왜 비타민을 먹으면 안 되나요?
모든 비타민이 나쁜 것이 아니라 비타민 B3 니아신의 경우에는 요산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배설을 억제하기 때문에 혈중 요산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서 통풍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비타민 C의 섭취는 요산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